"지X 염X 하네" 이재명 언급에 유인촌 청문회장 아수라장

입력 2023-10-06 10:36   수정 2023-10-06 10:37



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도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혐의·재판과 관련한 언급이 나오자 욕설까지 등장해 청문회가 잠시 중단됐다.

문체위는 5일 오전 10시 15분부터 유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했다. 주요 쟁점은 유 후보자가 MB정부에 재직하던 시절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관여했는지 여부였다.

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은 유 후보자에게 "블랙리스트를 본 적도, 들은 적도 없다고 하는 데 맞느냐. 관련 의혹으로 처벌받은 적이 있느냐"고 거듭 물었고 유 후보자는 "없다"고 말했다.

김 의원은 이어 민주당을 향해 "전혀 없는 사실을 갖고 계속 정치 공세를 하고 있다"고 비판했으며 같은 당 이용 의원도 "아무런 고소·고발도 없었고 이제 와 다짜고짜 '블랙리스트의 몸통은 유인촌'이라고 하는 건 생각해봐야 할 문제"라고 엄호했다.

김 의원은 "그쪽의 그룹 사람들이 만든 백서 가지고 계속 몰아붙이듯 하는 것 자체는 굉장히 문제가 많다"며 "그런 논리라면 여러 가지 범죄 사실이 소명됐고 수많은 증거 자료, 증인 자백이 있는 이재명 대표는 기소까지 됐고 재판을 앞두고 있는데 왜 책임지라고 얘기를 안 하냐. 물러나라고 얘기를 안 하냐. 모순된 논리 아니냐"고 주장했다.

민주당 의원들은 "여기서 이재명 대표 얘기가 왜 나오느냐"며 맞섰다.

야당 간사 김윤덕 의원은 여당을 향해 '지X 염X을 하네'라는 비속어를 사용했다. 이에 여당 의원들이 반발했고 약 90분 후 속개된 회의에서 "그런 용어를 쓴 데 대해 유감과 사과를 표명해달라"고 여당 간사 이용호 의원이 요청했다.

이에 김윤덕 의원은 "원색적 표현에 사과드린다"고 하며 청문회는 정상적으로 이어졌다.



유 후보자는 두 자녀의 아파트 매입 당시 증여세 납부 여부와 관련해 "증여세를 다 납부했다"고 밝혔다.

임오경 민주당 의원은 2015년 당시 31세, 27세이던 두 아들이 후보자의 금전적 지원을 받아 6억~7억원대 성동구 아파트를 각각 매입했지만 유 후보자가 증여세 납부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.

유 후보자는 이에 대해 "그 부분은 증여했다고 자료에 명시했다. 그에 따른 증여세도 납부했다"며 "당시 공직을 떠나고 아무 일도 없을 때다. 나름대로 정리해야겠다 싶어서 증여하고 정리를 제대로 한 것"이라고 말했다.

그는 또 "차남은 작은 평수에서 시작해 아기를 낳고 옮겨가면서 대출받았다"며 "처음엔 제가 증여해서 산 아파트지만 계속 회사 생활하면서 부풀려서 간 것"이라고 설명했다.

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